유니티 기즈모 Gizmos 활용해보기

2021. 3. 18. 23:25유니티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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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니티 비기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즈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즈모란 (Gizmos)

기즈모란 씬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와 관련된 그래픽입니다.

시각적 디버깅을 위해 사용되며 설정된 기즈모는 씬뷰에 보이게 됩니다.

※ 씬뷰씨뷰 상단 오른쪽의 Gizmos 버튼으로 씬뷰에 노출상태를 활성/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결과 화면

기즈모를 적용하면 씬뷰에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어디에 사용하나요

다양한 시각적 디버깅 테스트를 위해 사용됩니다.

 

게임의 대표적 사용 사례로 예를 들자면

 

적 몬스터가 10미터 안에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공격을 하는 코딩을 구현하고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게임을 실행하고 확인하지만 적이 주인공을 공격하긴 하지만

정확히 10미터인지 아닌지에 여부에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즈모를 활용하여 적의 위치로부터 10미터를 거리의 직선 또는 원형으로 그려내고 

게임을 실행하여 씬뷰와 게임 뷰를 동시에 체크한다면 기즈모로 그려낸 범주에(10미터) 목표가 진입하였을 때 

정확하게 공격을 하는 것을 확인 하 실 수 있습니다.

기본 스크립트

public class S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ransform drawLineObject;
    public Transform drawSphereObject;
    public Transform drawCubeObject;    

    void OnDrawGizmosSelected() {
        Gizmos.color = Color.red;
        Gizmos.DrawLine(drawLineObject.position, drawLineObject.position + Vector3.right * 10);

        Gizmos.color = Color.green;
        Gizmos.DrawSphere(drawSphereObject.transform.position, 2f);

        Gizmos.color = Color.blue;
        Gizmos.DrawCube(drawCubeObject.transform.position, Vector2.one * 2f);     
    }    
}

 

기즈모의 다양한 기능들

DrawCube 
 - 타겟을 중심으로 박스를 그립니다.

DrawFrustum 
 - 카메라 절 두체를 그립니다.

DrawGUITexture 
 - 씬에 텍스처를 그립니다.

DrawIcon
 - 씬뷰위치에 아이콘을 그립니다.

DrawLine
 - 타겟부터 타깃까지 직선을 그립니다.

DrawSphere
 - 타겟을 중심으로 구체를 그립니다.

DrawMesh
 - 메쉬를 그립니다.

DrawRay
 - 레이를 그립니다.

DrawWireCube
 - 와이어큐브를 그립니다.

DrawWireMesh
 - 와이어메쉬를 그립니다.

DrawWireSphere
 - 와이어구체를 그립니다.

 

출처

docs.unity3d.com/kr/530/ScriptReference/Gizmo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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