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Statistics 패널에 대해 알아보기

2023. 3. 26. 13:07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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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의 Statistics 패널은 Game Scene 상단 우측에 Stats를 클릭하면 확인이 가능하며

해당 패널은 프레임 속도, 렌더링 성능 등의 게임 실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Audio

Audio는 게임에서 재생 중인 오디오 소스의 수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메트릭은 게임의 오디오 성능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Level

Level은 (Sound Pressure Level) 게임에서 재생 중인 오디오 소스의 전체 음압 수준을 측정합니다.

음압이 높은 오디오 소스를 식별하고 오디오 믹싱과 마스터링 과정에서 최대 볼륨을 초과하는

소리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며 음압은 음파의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dB로 표시됩니다.

DSP Load

DSP load는 게임에서 재생 중인 오디오 소스의 디지털 신호 처리 부하를 측정합니다.

DSP(Digital Signal Processing)는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기술로,

게임에서는 오디오 효과 및 필터링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Clipping

Clipping은 재생 중인 모든 오디오 소스에서 발생한 클리핑 횟수를 보여줍니다.

클리핑은 오디오 신호가 일정 크기 이상의 볼륨을 초과하면 발생하며,

오디오 신호의 크기는 최대 볼륨을 초과하여 귀에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Stream Load

Stream load는 게임에서 재생 중인 스트리밍 오디오 소스의 부하를 측정합니다.

스트리밍 중인 오디오 파일의 크기와 재생 속도를 기반으로 계산하므로

게임의 오디오 성능을 파악하고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FPS 

FPS (Frames Per Second): 현재 게임이 초당 몇 프레임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게임이 더 부드럽게 실행됩니다.

CPU

CPU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으면 게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Batches

현재 게임에서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배치 수를 나타냅니다.

불필요한 배치 수를 줄이는 것은 게임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ex)  100개의 공 오브젝트가 있고, 각각 다른 머티리얼을 사용하고 있다면, Unity는 100개의 렌더링 호출을 수행합니다. 이는 CPU와 GPU에 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개의 공 오브젝트가 동일한 머티리얼을 사용한다면 적은 렌더링 호출로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Tris

현재 게임에서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삼각형 수를 나타냅니다.

삼각형 수가 높으면 게임의 그래픽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Verts

현재 게임에서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정점 수를 나타냅니다.

정점 수가 높으면 게임의 그래픽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SetPass

현재 프레임에서 SetPass 함수를 호출한 횟수를 나타냅니다. SetPass calls 수가 많을수록 CPU에서 GPU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머티리얼을 업데이트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hadow Casters

Shadow Caster 컴포넌트를 가진 모든 GameObject의 수를 나타냅니다.
Shadow Caster는 게임 오브젝트가 다른 물체에 가려져 있을 때 그림자를 만듭니다.

Shadow Caster 컴포넌트는 일반적으로 빛이 있는 실시간 그래픽스에서 사용됩니다.

Visible skinned meshes

현재 Skinned Mesh Renderer를 가진 GameObject의 수를 계산합니다.
Skinned Mesh Renderer는 3D 모델의 외형을 정의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이 컴포넌트는 Mesh Filter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되어, 3D 모델의 메시를 정의하고, 이 메시의 외형을 렌더링 합니다. Skinned Mesh Renderer는 주로 캐릭터, 동물 및 기타 움직이는 개체에 사용됩니다.

Animation components playing

현재 Animation 컴포넌트에서 재생 중인 컴포넌트의 수를 나타냅니다. 

Animator components playing

현재 Animator 컴포넌트에서 재생 중인 컴포넌트의 수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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