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우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해당 공략은 초록풀템 정도의 매우 낮은 장비레벨 때에서 노는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 아직 세트 아이템 풀세트로 끼고 놀아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요약
1. PVE 속도 (좋지 않음 ~ 좋음)
2. PVP 1:1 기준 (컨트롤 여부에 따라 4티어 ~ 최고 3티어)
3. 기습 대처 (매우 좋지 않음)
4. 난입 (좋음)
5. 보스 레이드 (매우 좋지 않음)
크라이오맨서
냉기 속성 스킬을 사용하는 원거리 마법사 클래스입니다.
Q 스킬, E스킬 스왑가능한 스킬이 1개씩 존재합니다.
※ 스왑 가능한 스킬들은 휴지통에 던져주세요 (솔플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냉기 스킬과 번개지팡이 연계가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 제약조건이 매우 많아 난이도가 높습니다.
PVE
일반적인 사냥에서는 2번 무기(검, 오브) 스킬을 사용하여 사냥을 합니다.
길게 눌러 공격할 경우 냉기 검기를 날리며 일시적으로 검에 마법을 부여해 냉기 추가 대미지를 발생시킵니다.
검기를 날릴 때는 몬스터에게 붙어서 사용해야 강공 효과로 일시적 그로기가 걸립니다. (도적 백스텝처럼)
또한 눈보라(범위 지속) 스킬을 사용하여 몰이사냥이 가능하며 번개 지팡이 스킬을 활용하여 극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이 순조롭다면 PVE 평가를 높게 했겠지만
크라이오맨서의 스킬, 지팡이 그리고 검 스킬 모두 항상 최대 충전 상태를 유지해 놔야 변수에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PVE 평가가 좋지 않음까지 떨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PVP에서 다루겠습니다.
※ 번개 지팡이는 가급적 PVE에서 사용하지 말 것
PVP 1:1 기준
베타 때부터 크라이오맨서만 주 캐릭터로 즐겨왔던 유저로서 굉장히 많은 너프를 먹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 현재는 거의 안보입니다.
교전방식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퇴로(뒤로 빠지는 길이 막히지 않은 상황)가 있는 상황에서 선빵 필승입니다.
※ 퇴로가 없으시다면 곧 사망하실 겁니다.
1. 선 눈보라 스킬을 적 중앙보다는 살짝 내 캐릭터에 가깝게 시전 합니다.
※ 적이 순간적인 대시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2-1. 적이 근접해 오면 눈보라의 위치를 계속 끌어오면서 (1단계 페이즈에서 위치 조작 가능) 2단계 페이즈에 돌입할 때까지 버팁니다. (스킬 사용 중에는 이속이 감소하므로 뒷 무빙 하면서 스킬 조작)
※ 적이 둔화에 걸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맞으면서 버틸 수 있습니다.
※ 1단계 페이즈 둔화 40% 2단계 페이즈 둔화 80%
3. 2단계 페이즈에 돌입하면 눈보라 조작은 끝나게 되며 다른 행동이 가능해지게 되며 이때 빠르게 지팡이로 교체한 후 번개 스킬을 가격합니다. (눈보라, 번개 지팡이 스킬 전부 적중 시 600~700 대미지 기본템 기준)
※ 이전 어렴풋한 기억에는 더 높은 대미지였는데 이후에 대미지 너프를 먹은 거 같습니다.
4. 3단계 까지 성공하셨다면 상대 클래스에 따라 절반은 성공하셨습니다. (2차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도적) 도적이 번개까지 다 맞았다면 사망했을 겁니다.
파이로맨서) 도적과 마찬가지이거나 빈사 상태입니다.
드루이드) 도망가면 답이 없습니다.
소드마스터, 파이터, 데스나이트) 절대 죽지 않습니다. 2차전 준비
※ 2차 교전부터는 패턴이 매우 다양하며 피지컬이 매우 높게 필요로 합니다.
※ 체력이 낮아도 싸우셔야 합니다. (도주 시 이속이 매우 느리며 플라스크 맞을 위험이 매우 높음)
5. 남은 스킬을 활용해서 이겨낸다!!
※ 적의 체력이 절반에서 절반 이하이므로 눈보라 스킬을 한 번 더 잘 적중시킨 후에 평타로 최후의 한타
※ 2차전부터는 피지컬 및 상황적 변수에(난입) 따라 너무 많은 패턴들이 존재해서 설명하기에는 말만 길어져서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위의 상황들은 잘 풀렸을 때의 내용이며 저도 수많은 죽음을 통해 저 단계가 익숙해졌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위의 단계가 익숙해지기 이전의 잦은 실수들의 내용입니다.
1. 번개 지팡이 스킬을 써야 하는데 실수로 평타를 치는 경우 < 이거 한 번에 대미지 200을 못 넣게 됩니다.
2. 적이 싸워주지 않는 상황에서 눈보라 스킬 남발하다가 실제 교전 발생할 때 눈보라 스킬 사용 못하는 경우
3. 퇴로 확보 안 하고 교전 걸었다가 닫힌 문 때문에 뒷무빙 못 칠 때
조심해야 할 적
대시 공격을 미리 시전하고 있는 사람 (눈보라 대처법을 아는 사람)
실드 물약 먹은 사람 (이러면 피가 너무 많아서 힘듦)
기습 대처
기습의 경우 정말 답이 없을 정도로 많이 불리해집니다.
기습을 당했다는 것은 적이 바로 근접으로 붙은 상황이어서 적의 메인 딜 스킬을 방어하기 위해선 배리어 스킬(무적)이 바로 빠지게 됩니다. 메인스킬을 방어에 성공은 하였지만 이후에 들어오는 모든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야 합니다.
※ 이동속도가 300 초반이라 걸어서 도주는 불가능
※ 그러므로 항상 안전지역 확보, 퇴로 확보가 필수입니다.
난입
난입만큼 행복한 게 없습니다. 2명 모두 체력이 빠진 상황 눈보라를 쓰는 순간 이 전장은 저의 것이 됩니다.
눈보라의 1단계는 둔화 40% 2단계는 80% 웬만하면 맘 편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 상대가 드루이드라면 도주가 가능합니다.
보스 레이드
적의 체력이 높을수록 크라이오맨서는 힘이 약해집니다.
크라이오맨서는 mp가 아닌 영혼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이는 적을 사냥하고 회복이 가능합니다.
회복 없이 최대 4회에 눈보라 사용이 가능하며 번개 지팡이 또한 충전형 스킬로 1회 충전당 10~12초가 소요됩니다.
보스 레이드를 한다는 것은 그냥 이게임에서 생존할 생각이 없는 수준의 선택입니다.
※ 중간에 적 난입 시 느린 이동속도로 도주 불가
※ 상대와 교전을 하고 싶어도 모든 공격 수단이 없어짐
위의 내용 모두 저렙 구간의 개인적인 경험글입니다.
물론 고렙 구간에 진입하면 모든 패시브가 활성화되고 세트 아이템의 효과들로 인해 전략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받는 고렙 싸움보다 저렙싸움이 더 맛있다는 것을 명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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