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UnityBeginner입니다.
이번 글에선 수직 또는 수평으로 뿌려지는 오브젝트들로 인해
화면을 넘어가는 오브젝트들을 노출시키기 위한 Scroll rec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어라키 오브젝트 계층구조
다음 이미지와 동일하게 오브젝트를 구성합니다.
ScrollRect , Slots 빈 오브젝트와
1~10 이미지 컴포넌트를 포함하는 오브젝트
Horizontal Layout Group 컴포넌트
※ Slots 오브젝트에 적용시킬 컴포넌트입니다.
Horizontal 컴포넌트가 적용되면 하위계층의 오브젝트들은 설정되어있는 값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재배치됩니다.
Padding
부모와 부모 내의 자식 오브젝트의 간격을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Spacing
자식 오브젝트 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Child Alignment
사용 공간이 남아있을 경우 사용되는 정렬 방식입니다.
Control Child Size
오브젝트의 너비와 높이를 자식에서 제어할지 여부입니다.
Child Force Expane
자식 오브젝트를 확장할지 여부입니다.
적용 전 (겹쳐있음)
적용 후 (설정한 간격으로 재배치)
Content Size Fitter 컴포넌트
※ Slots 오브젝트에 적용시킬 컴포넌트입니다.
자식 오브젝트의 크기에 맞춰 너비와 높이를 자동적으로 변환하는 컴포넌트입니다.
Horizontal Fit : 너비 제어 방법입니다.
- Unconstrained : 너비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 Min Size : 최소 너비에 맞춰 너비를 조정합니다.
- Preferred Size : 기본 너비에 기반하여 너비 조정
Vertical Fit : 높이 제어방법입니다.
- Unconstrained : 높이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 Min Size : 최소 높이에 맞춰 높이를 조정합니다.
- Preferred Size : 기본 높이에 기반하여 높이 조정
Layout Element 컴포넌트
※ Slots의 하위 오브젝트들에 적용시킬 컴포넌트입니다.
Scroll Rect 컴포넌트
※ ScrollRect 오브젝트에 적용시킬 컴포넌트입니다.
해당 컴포넌트를 통해 정렬된 오브젝트를 스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Content
스크롤이 될 오브젝트를 적용시키는 구간입니다.
Horizontal
수평 스크롤링을 활성화합니다.
Vertical
수직 스크롤링을 활성화합니다.
Movement Type
스크롤링의 타입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결과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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