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티 비기너입니다.
유니티를 막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유니티의 기본적인 부분을 다뤄보겠습니다.
유니티는 3D 와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Unity를 다운로드하겠습니다.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Unity 다운로드와 Hub다운로드가 존재합니다.
좌측 버튼은 독립적인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하거나
우측 버튼은 Unity Hub를 설치하고 Hub내에서 최신 Unity 버전을 추가 설치가 가능합니다.
Unity Hub 장점
1. 프로젝트별 버전 관리가 편합니다.
2. Unity Sample Project 접근이 편합니다.
3. Unity 최신 버전 확인 및 설치 접근이 편합니다
Unity 화면 구조
씬 뷰 Scene view
캐릭터, 적캐릭터, 배경등을 설치하고 위치를 조정하는 뷰입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 오브젝트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ex)카메라 오브젝트)
게임 뷰 game view
게임의 실행화면을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프로젝트 뷰 Project view
게임개발에 이용되는 씬, 그래픽, 사운드, 스크립트등 데이터 에셋을 열람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윈도우 탐색기의 해당 프로젝트명의 Assets폴더 안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이어 라키 뷰 Hierarchy view
게임은 캐릭터, 적캐릭터, 무기, 배경 등 많은 것들로 이루어져있는데
그 하나하나의 요소를 오브젝트라 하며 계층구조로 편집할 수 있는것이 하이어 라키입니다.
인스펙터 뷰 Inspector view
선택한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를 확인, 추가, 편집할 수 있습니다. (좌표, 그래픽, 사운드 등)
실습해보기(큐브 이동)
키 입력을 받아 물체를 이동시키는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하이어 라키 창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해줍니다. ( 3D Object > Cube )
생성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Inspector뷰에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보입니다.
Cube 오브젝트
다음은 Project뷰에서 C# script를 생성하고 이전에 생성했던 오브젝트 Inspector 뷰 에
스크립트를 드래그하여 추가하여줍니다.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였다면 이제 스크립트를 수정해보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PlayerMovement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Update() {
if (Input.GetKey(KeyCode.W)) {
transform.position += Vector3.foward * Time.deltaTime;
}
if (Input.GetKey(KeyCode.S)) {
transform.position += Vector3.down * Time.deltaTime;
}
if (Input.GetKey(KeyCode.A)) {
transform.position += Vector3.left * Time.deltaTime;
}
if (Input.GetKey(KeyCode.D)) {
transform.position += Vector3.right * Time.deltaTime;
}
}
}
위 코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매 프레임마다 W, S, A, D의 키보드 입력을 받았을 때
스크립트가 적용되어있는 오브젝트의 좌표를 1 unit 만큼 이동시키는 코드입니다.
결과적으론 캐릭터(큐브)가 키 입력이 되었을 때 이동되는 기능이 구현된 것입니다.
※ 코딩이나 함수에 관련한 내용들은 다른 장에서 다루겠습니다.
결과 화면
영상을 마지막으로 유니티에 대한 설치, 화면 구조 , 스크립트 구현 및 실습을 마쳤습니다.
이번 글 에선 각 화면에 배치되어있는 뷰의 역할과 스크립트를 통해 오브젝트 제어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을 이해하셨다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좀 더 좋은 정보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ighborGamer.e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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