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티 비기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ShadowCaster2D와 Pointer Light2D를 활용하여 그림자를 표현해보겠습니다.
결과 화면
Light 오브젝트를 기준점으로 이동방향에 따라 그림자가 발생합니다.
한 번에 보기
1. 패키지 다운로드
2. 파이프라인 에셋 생성
3. 파이프라인 적용
4. 미로 이미지 준비
5. ShadowCaster2D 생성 및 수정
6. PointLight2D 생성 및 수정
1. 패키지 다운로드
Window > PackageMaanger 선택하고 Universal RP 패키지를 찾아 Install 해줍니다.
패키지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자신의 버전이 2019. 3 버전 이상인지를 확인하고 낮으시다면
2019. 3 버전보다 높은 상위 버전을 설치합니다.
2. 파이프라인 에셋 생성
Asset > Create > Rendering > Universal RenderPipeline에서 Pipeline Asset과 2D Renderer를 생성합니다.
3. 파이프라인 적용
Edit > ProjectSetting을 선택하고 Graphics에서 방금 생성한 파이프라인을 적용하여 줍니다.
4. 미로 이미지 준비
미로 이미지를 그려봤습니다.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sprite redner 컴포넌트를 추가시키고
가장 하단의 Shader가 Sprite-Lit-Default로 변경돼있는지 확인하세요
5. shadow Caster2D 생성 및 수정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ShadowCaster2D를 추가하고 Edit Shape를 이용하여 각 지형에 맞게 그려줍니다.
흰색 테두리가 ShadowCaster2D가 적용된 구간입니다.
6. Point Light2D 생성 및 수정
하이어 라키에서 우클릭 > Light >2D > PointLight2D를 생성하고
shadow값을 1로 설정합니다.
위 과정을 모드 마치신 다음 LightPoint2D를 Shadow Cast가 적용된 구간으로
이동시켜보시고 그림자가 생기는 걸 확인하세요
이상으로 Shadow Caster2D, LightPoint2D 활용한 그림자 만들기였습니다.
다음은 좀 더 좋은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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