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Rigidbody 알아보기

2022. 2. 22. 10:11유니티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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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은 Unity 2021.1.25 f1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버전에 따라 명칭 또는 속성의 개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Rigidbody란

Rigidbody는 오브젝트를 물리 제어로 동작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컴포넌트이며

물리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은 중력의 영향을 받으며 오브젝트에 가해진 힘으로 움직이는 동작 등등을 말합니다.

※ 중력 이외에도 다양한 물리 동작을 제어 가능합니다.

 

Rigidbody 컴포넌트는 3D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사용하며

Rigidbody 2D 컴포넌트는 2D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Mass

오브젝트의 질량을 제어하는 옵션입니다.

 

Mass가 서로 다른 3개의 오브젝트

 

질량이 서로 다른 3개의 오브젝트에 동일한 점프의 힘을 가했을 때 화면으로 Mass를 활용하여

오브젝트의 무게가 다르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Drag

오브젝트의 공기 저항력을 제어하는 옵션입니다.

 

Drag가 서로 다른 3개의 오브젝트

 

Drag가 서로 다른 3개의 오브젝트에 동일한 점프의 힘을 가했을 때 화면으로

첫 번째 오브젝트는 Drag가 0으로 저장되어있어 공기 저항력이 없기 때문에 끝없이 올라가며

나머지 오브젝트들은 각각의 저항력 수치에 따라 위로 올라가다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gular Drag

오브젝트의 회전력을 제어하는 옵션입니다. 

 

Angular Drag가 서로 다른 3개의 오브젝트

 

Drag와 비슷한 기능으로 공기저항이 아닌 회전 저항력을 설정하는 옵션으로

물체들이 회전하다 Angular Drag 수치에 따라 계속 회전하거나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 Gravity

오브젝트에 중력을 제어하는 옵션입니다.

 

Use Gravity가 활성화 되어있는 오브젝트들

 

중력을 여부를 설정하는 옵션으로 중력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 하늘 방향으로 힘을 가했을 경우

공기저항과 중력이 없기 때문에 주어진 힘의 방향으로 끝없이 이동합니다.

isKinematic

활성화되면 오브젝트는 물리 엔진으로 제어되지 않고 오로지 Transform으로만 조작됩니다. 플랫폼을 옮기는 경우나 HingeJoint 가 추가된 리지드 바디를 애니메이션 화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Interpolate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보간 시켜주는 방식을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Interpolate 
이전 프레임의 트랜스폼에 맞게 움직임을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Extrapolate 
다음 프레임의 트랜스폼을 추정해 움직임을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Collision Detection

오브젝트 간의 충돌 검사방식을 변경하는 옵션입니다.

Discrete
씬에서 다른 모든 콜라이더에 대해 불연속 충돌 검사를 사용합니다. (기본값) 

Continuous, 
리지드바디가 있는 정적 콜라이더, 리지드바디가 없는 정적 콜라이더에도 연속 충돌 검사와
스위핑 기반 연속 충돌 검사를 사용합니다

Continuous Speculative 
리지드바디와 콜라이더에 추측성 연속 충돌 검사를 사용하고 키네마틱 바디를 
설정할 수 있는 유일한 CCD 모드입니다

Collision Detection 이 서로다른 오브젝트들

 

물체의 속도에 따라 오브젝의 충돌이 무시되고 지나가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충돌 검사방식에 따라 같은 빠르기에서도 충돌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traints

오브젝트의 이동력 또는 회전력을 선택적으로 중지시키는 옵션입니다.

Freeze Position 
월드 좌표계의 X, Y, Z 축에서 이동하는 리지드바디를 선택적으로 중지시킵니다.

Freeze Rotation 
로컬 좌표계의 X, Y, Z 축에서 회전하는 리지드바디를 선택적으로 중지시킵니다.

2번 큐브는 Freeze Position을 체크하고 3번 큐브는 FreezeRotation을 체크한 결과

2번 큐브는 Y좌표를 고정시켰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3번 큐브는 회전력을 고정시켰기 때문에

물체에 비스듬히 부딪쳤음에도 1번 큐브와 같이 회전하지 않고 그냥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fo

오브젝트의 변동되는 물리력의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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